본문 바로가기
[ 자동차 ]/용어 , 팁 , 상식

자동차 구매를 마음 먹었다면

by 관이119 2012. 9. 25.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88946&categoryId=3102#

 

자동차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미리 알아보자
각 자동차 회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달의 구매혜택에 관한 내용이 공지되어 있다. 공지된 내용이라도 소비자가 이를 모르고 있다면 대리점에서 챙겨주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방문에 앞서 꼭 확인하자. 서류상에 적혀 있는 혜택 이외에도 딜러의 재량으로 내비게이션이나 선팅 등을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으니 잘 협상해보자. 가장 좋은 방법은 블로그나 카페에서 구매후기를 꼼꼼히 읽고, 다른 구매자들은 어떤 서비스를 받았는지 확인한 후 비슷한 정도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이다.

옵션, 미리 정하자
구매하려는 차의 옵션이 어떤 것이 있는지, 나에게 맞는 것은 무엇인지 충분히 생각한 후에 대리점을 방문하도록 하자. 아무런 생각 없이 갔다가 충동적으로 혹은 딜러의 꼬드김에 넘어가 나에게 필요 없는 옵션을 잔뜩 넣어 예상치 못한 지출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미리 옵션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파악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각 차종 별로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인 옵션은 다음과 같다.

1) 기본장치관련 옵션

 

① 자동변속기
엔진의 출력에 따라 기어를 자동으로 변속해주는 장치를 말한다. 옵션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자가 선택한다.

 

② 알루미늄 휠
스틸보다 가볍고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승차감을 우선시 하는 운전자가 선호한다.

2) 안전관련 옵션
① 후방 경보장치
후방에 사람이나 물체가 있으면 경보음을 울려, 사이드미러와 룸미러에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를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초보운전자나 뒤가 잘 보이지 않는 SUV 차량 운전자에게 특히 유용하다.

② 에어백
사고 시 터져 나와 외부충격으로부터 탑승자의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안전 때문에 최근엔 기본사양으로 장착되어 나오는 차가 늘어나고 있다.

③ ABS
브레이크 작동 시 전자장치를 이용해 여러 번 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안전장치다. 빗길이나 눈길, 고속 주행 시 급제동을 하게 되면 타이어가 잠기면서 미끄러지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④ VDC
차체 자세 제어장치로 불리며 급제동, 급가속, 급선회 등 주행 중 발생 가능한 각종 위험상황에서 차체의 자세를 제어하는 최첨단 장치다.

⑤ ECS
노면상태에 따라 차량의 높낮이를 조절해 승차감과 안전성을 확보한다. 예를 들어 울퉁불퉁한 비포장 도로에서는 자동차의 높이를 높이고, 고속도로에서는 자동차의 높이를 낮추어 공기저항을 줄인다.

⑥ TPMS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앞, 뒤 네 개의 타이어에 장착되며 주행 중 공기압이 떨어지면 계기판에 표시해 운전자에게 알린다.

⑦ TCS
눈길이나 빗길 등 미끄러운 도로에서 차가 출발할 때 과잉출력으로 인해 타이어가 공회전을 하거나 미끄러질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고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장치다.

3) 내부 인테리어 옵션
① 선루프
자동차 천장에 달린 창문을 말한다. 실내공기 환기에 유용하긴 하지만 실용성보다는 멋스러움 때문에 젊은 층의 선택 빈도가 높다.

② 가죽 시트
내부 의자의 시트를 가죽으로 바꿀 수 있다.

③ 내비게이션
옵션으로 선택 시 내부에 장착된 상태로 출고된다. 별도 구매 또한 가능하며 대시보드 위쪽으로 장착할 수 있다. 옵션과 별도 구매에는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옵션으로 선택해 내부에 장착할 경우, 운전 도중 떨어질 염려가 없고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아 좋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브랜드나 디자인을 선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별도 구매하는 경우엔 반대로 마음에 드는 제품의 구매가 가능하나, 기계가 떨어지거나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다.

 

④ 하이패스
톨게이트 통과 시 멈추지 않아도 자동으로 비용이 계산되는 기계다. 버스카드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대부분 룸미러 뒤편에 장착돼 있으며 구매 시 옵션으로 선택하지 않아도 인터넷이나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여기서 잠깐!풀옵션이 좋을까, 기본에 충실한 것이 좋을까?

나의 예산으로 1,500㏄ 준중형차의 풀옵션과 2,000㏄ 중형차의 기본사양 중 선택이 가능하다면 어떤 차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 기호에 따라 풀옵션, 또는 상급모델로 갈리겠지만, 가격대비 효율을 생각한다면 상급차량의 기본모델을 추천해주고 싶다. 풀옵션이라고 해도 하급모델은 상급모델과 배기량과 승차감 등에서 확실히 차이가 나며, 하급모델에서는 옵션인 장치가 상급모델에서는 기본사양일 수도 있기 때문에 비용 면에서도 오히려 이득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