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동차 ]/용어 , 팁 , 상식

운전 시 체크하면 편리한 표시등

by 관이119 2012. 9. 25.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88935&categoryId=3102#

 

마지막으로 운전 시 유용한 표시등에 대해 살펴보겠다.

 

방향지시등
좌회전 또는 우회전을 할 때 가고자 하는 방향의 램프를 켜는데 이때 계기판의 방향지시등 또한 함께 점등된다. 보통 센터페시아 가운데에 위치한 비상등을 누르면 두 개의 방향지시등이 동시에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한다.

 

전조등 상향 표시등
전조등은 차체 앞에 부착된 전등으로 야간 주행 시 앞을 환하게 비춰 준다. 전조등은 하향등이라고도 부르는데 핸들 옆에 달린 레버를 두 번 돌려 하향등을 켜고 그 상태에서 다시 레버를 바깥쪽으로 밀면 상향등이 켜진다. 전조등 상향 표시등은 상향등이 켜졌을 때 점등된다.

상향등은 마주 오는 차 운전자의 시야에 방해가 될 만큼 밝아 보통의 경우 하향등만을 켠다. 단, 밤길 주행 중 보다 먼 곳을 봐야 하는 경우나 앞차나 맞은 편 차에게 비상신호를 보낼 때는 상향등을 켠다.

 

자동변속기 위치 표시등
자동변속기는 자동차의 주행속도에 따라 기어를 자동으로 조작하는 장치다. 운전상황에 맞추어 엔진의 동력을 잠시 끊거나 이어주는 클러치의 역활과 기어변속의 조작을 대신 해준다.

기어변속은 자동으로 가능하지만 자동차의 진행방향은 운전자가 변속레버의 조작 시 레버가 위치한 곳을 표시한다. 보통 P(Parking, 주차), R(Revese, 후진), N(Neutral, 중립), D(Drive, 주행)로 표시된다.

정비사가 도착할 동안 계기판을 꼼꼼히 살펴보며 공부한 차조아 양. '운전자가 차내에 앉아서도 차 전체를 알 수 있도록 쓸모있는 정보들만 쏙쏙 골라놓았구나.' 남자친구가 정비업체에 전화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도착한 정비사는 차를 살펴보더니 엔진오일 순환에 문제가 있었다며 바로 정차한 것이 천만다행이라고 한다. '나라면 바로 인지하지 못했을 텐데.' 잠깐의 해프닝으로 인해 여행은 지체되었지만 남자친구가 더욱 든든하고 믿음직스러워 보이는 그녀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