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동차 ]/용어 , 팁 , 상식

시동이 말썽을 부려요

by 관이119 2012. 9. 25.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88979&categoryId=3102#

 

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아요
오래된 차만 덜덜거리며 시동이 꺼지는 것 아니냐고? 그렇지 않다. 뽑은 지 얼마 안 된 차도 날씨에 따라, 관리 상태에 따라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약속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재깍재깍 흘러가는 시계를 바라보며 하염없이 땀만 흘리고 있을 텐가, 하이힐을 신은 채로 달려나갈 텐가. 그것보다 나는 먼저 퓨즈박스를 열어보라 권하고 싶다.

1) 퓨즈박스를 열어보자
퓨즈박스는 엔진룸에 하나, 자동차 실내에 하나가 있다. 차마다 위치가 조금씩 다르므로 미리 위치를 확인해두도록 하자. 퓨즈박스를 열었을 때 퓨즈가 나갔다면 교체해야 한다.

① 시동과 모든 전기장치 스위치가 꺼진 상태에서 퓨즈박스를 연다.
② 퓨즈박스 커버에 표시된 배열도를 보며 의심이 가는 퓨즈의 위치를 확인한다.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보통 엔진, ECU, 연료, 점화 이 네 개 중 하나가 문제인 경우가 많다.
③ 퓨즈를 뽑아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만약 끊어져 있다면 퓨즈박스에 비치된 동일 용량의 예비 퓨즈로 교환한다.
④ 시동이 걸린 후에는 잊지 말고 정비소에 문의해 퓨즈가 끊긴 원인을 알아내도록 하자.

 

퓨즈박스 내부

 

퓨즈 배열도

2) 배터리를 점검한다
퓨즈의 문제가 아니라면 배터리를 점검한다. 자동차 키를 On에 맞춰놓고 계기판을 확인했을 때 아무런 움직임이 없거나 클랙슨을 눌렀을 때 전혀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방전된 것이다. 이때는 보험사나 정비사를 불러 배터리 점프를 하거나 충전, 교환하도록 하자.

여기서 잠깐!배터리 점프가 무엇인가요?

배터리 전력이 부족해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배터리 점프를 시도하게 된다. 이는 다른 차의 배터리와 내 차의 배터리를 연결해 순간적으로 전원을 공급, 시동을 거는 것으로 점프 스타트라고도 한다.

배터리가 방전되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전등처럼 전력소모가 있는 장치를 끄지 않은 채 밤새 주차해놓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배터리 점프는 정확한 방법만 안다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행할 수 있으나 아무래도 전기를 만지는 것이라 두려울 수 있으므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정비사나 정확한 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요청하도록 하자.

도로 주행 중 시동이 꺼졌어요
아무 문제없이 말짱하던 차가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진다면? 그것도 한창 막히는 출퇴근 시간, 도로 한복판에서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순간 패닉상태에 빠지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때 당황해서 우왕좌왕한다면 상황을 모면할 수 없다. 침착함을 유지하며 위기상황에 대처해야 하지 않겠는가.

주행 중 갑자기 시동이 꺼진다면 무리하게 시동을 걸려 하지 말고 핸들을 돌려 차를 갓길로 끌고 간다. 이때 엔진이 작동을 멈추며 브레이크 페달과 핸들이 무거워져 방향전환과 제동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데 평소보다 힘있게 조작하여 안전하게 정차를 시도한다.

안전하게 정차했다면 트렁크에 비치해둔 삼각대를 꺼내 차량 100m 후방에 설치한다. 야간엔 200m 정도 간격을 두고 설치하는 것이 좋다. 차를 안전하게 정차했다면 위에서 알아본 점검 사항들을 체크해보도록 하자. 만약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일이라면 신속히 보험사나 정비사에 전화를 걸어 해결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