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동차 ]/용어 , 팁 , 상식

핸들 옆 레버의 정체는 무엇?

by 관이119 2012. 9. 25.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88930&categoryId=3102#

 

운전석에 앉아 핸들을 바라봤을 때 왼쪽에 있는 레버는 깜박이와 안개등 같은 조명을 조절하고, 오른쪽에 있는 것은 와이퍼를 작동시킨다. 작은 막대기 하나에 여러 기능이 붙어 있어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운전에 집중하다 보면 조명을 켠다는 걸 와이퍼를 작동시키기도 한다. 꼭 필요한 기능이지만 미처 사용법을 익히지 못한 초보운전자들도 상당하다. 여기서 한번 자세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자.

왼쪽 레버 - 조명과 방향지시등 작동
왼쪽 레버의 끝을 잡고 돌리면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① Off : 모든 조명이 꺼진 상태.
② 미등 : 자동차의 미등, 차폭등, 번호판등, 계기판등이 조명된다.
③ 전조등 :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작동된다. 미등과 전조등이 모두 켜진다.
④ 전조등 상향등 : 레버를 계기판 방향으로 밀면 상향등이 켜지고 운전자 쪽으로 당기면 꺼진다. 상향등이 켜지면 계기판의 전조등 상향 표시등에 불이 들어온다.
⑤ 안개등 : 미등을 켠 상태에서 안개등 스위치를 돌리면 점등된다. 안개등을 끄려면 미등을 끄거나 안개등 스위치를 Off 위치로 돌린다.

 

일명 '깜박이'로 불리는 방향지시등 역시 왼쪽 레버를 이용해 점등한다. 우측을 표시하려면 조명스위치를 위로, 좌측을 표시하려면 아래로 움직인다.

오른쪽 레버 - 와이퍼와 워셔액 작동
오른쪽 레버를 잡고 위, 아래로 이동하며 와이퍼를 작동시킨다.

 

① Mist : 와이퍼가 한번 작동한다. 와이퍼 작동이 지속되지 않는다.
② Off : 와이퍼 작동이 정지한다.
③ Int : 와이퍼가 계속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을 두고 간헐적으로 움직인다.
④ Int 속도조절 : Int 스위치를 잡고 계기판 쪽으로 돌리면 와이퍼의 속도가 빨라지며, 반대로 운전자 쪽으로 돌리면 속도가 느려진다.
⑤ Lo : 와이퍼가 천천히 움직인다.
⑥ Hi : 와이퍼가 빠르게 움직인다.
⑦ 워셔액 : 레버를 운전자 쪽으로 당기면 앞유리의 워셔액이 분출되며 와이퍼가 일시적으로 작동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