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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sign ]/Flash

플래시 액션스크립트(FLASH ActionScript) 1.0

by 관이119 2012. 9. 13.
형찬이의 무한지식 BLOG | 형차니
http://blog.naver.com/yukhyung/30014687577

플래시를 다룬다면 액션스크립트는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필수 언어(Language)였다. 2년전쯤 접한 ActionScipt1.0(이하 AS)는 다른 언어에 비해 너무나 컴퓨터 고급 언어답지 못한 구성을 지녔기에 무시하며 노력없이 습득할려고 하였다. 그리고 더 이상의 언어의 변화는 없을 줄 알았다.

(당시에 AS2.0이 사용되고 있었으나 1.0의 사용이 90%를 차지하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상황이 급 발전하여 현재 플래시9 출시를 앞두고 있고 ActionScript3가 쓰여지고 있다.

AS1.0 -> AS2.0 -> AS3.0

이렇게 발전해 온 AS는 지금 새롭게 접하는 플래시 유저들에게 혼동을 낳을 것이다.

AS1.0부터 공부를 해야하는건지. 아니면 AS3.0부터 해야하는 것인지..?

나의 생각은. "모두 습득 해야 한다." 이다.

플래시만의 독특한 개발환경 덕택에 프로그래머는 상황에 맞는 개발을 해야 할 것 같다. 따라서 AS1.0은 기본지식으로 습득해놓고 AS2.0, AS3.0위주로 공부를 한다면 좋지 않을까 하는것이 개인적인 소견이다. 디자이너라면 AS1.0만 습득해도 될 것 같지만, 자기계발을 위해서라면 모두 접해보는것이 좋지 않을까?

AS가 새 버젼으로 변경될때마다 액션스크립트의 기본 내용은 많이 변하지 않았으나 언어의 구조성으로 접근하였을 때는 정말 많은 변화를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AS3.0는 혁신적이다.)

이제부터 개인적으로 다시 공부해보는 기회로도 삼기 위해 AS1.0부터 차근차근 정리해 보는 포스팅을 하려 한다.

참고서적 - 아담의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원리

신명용의 액션스크립트 1

FLASH ActionScript 1.0

AS1.0 .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AS 형태(플래시 디자이너의 비중으로!!)로 플래시에서 스크립트 비중이 높지 않다면 당연 AS1.0를 사용하는 것이 시간효율 면에서 적합한 것 같다.

:: 특징

- 간단한 코딩 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고 사용하기 쉽다.

- 스크립트를 적용할 개체를 플래시에서 만들면 개체 자체에 코딩 할 수 있고 프레임 자체에 코딩 할 수 있다.

- 클래스 세팅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클래스를 설계하고 싶다면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수 밖에 없다.

- 게임이나 큰 프로젝트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한다면 비추 하는 AS 형태.

:: AS1.0에서 알아야 할 필수요소

- this : 현재 가리키고 있는 개체의 주소를 인식(확인)하는 포인터 역할을 함.

즉 객체의 속성에 this로 현재주소를 할당하지 않으면 속성의 주소를 잃게 되어 속성의 역할을 할수 없게 된다.(as2.0이나 3.0에서는 this의 사용이 자동화 되거나 사라지게 된다. 추후 설명)

- for in 구문 : Object가 가지고 있는 속성을 맨 마지막값부터 처음값까지 접근하는 구문.


- prototype : 클래스 외부확장 기능

AS1.0 사용시 기존에 이용되던 MovieClip같은 클래스에 기능확장(메서드)를 추가하기 위해 사용된다. prototype이 클래스와 일반 함수간의 연결 고리의 역할을 해주는 셈.

- super : 최상위 클래스 접근 및 사용

AS1.0에서 하위 클래스에서 최상위 클래스나 메서드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

super(인수) : 최상위 클래스 접근

super.method(인수) : 최상위 클래스 메서스 접근

- arguments : 매개변수를 지닌 함수를 분석하기 위한 객체

arguments.callee : 함수 자기자신을 호출하는 기능 수행

arguments.caller : 자신을 호출한 주소 기억

arguments.length : 가장 유용한 속성으로 메서드나 함수의 매개변수의 갯수를 알아내는 기능

:: 참고할만한 AS1.0 예제들

1. prototype 사용 예제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15

2. 마우스커서를 MovieClip으로 대처하기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16

3. 움직인 지점을 향한 무비클립 각도 변환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17

4. 탄력있는 움직임 Action으로 만들기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18

5. 두점사이의 거리구하는 공식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19

6. Action으로 직선 그리기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20

7. AS1.0으로 클래스를 구현해보자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21

8. 무비클립을 복제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22

9. AS1.0으로 산개되는 모양 구현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23

10. AS1.0 무작위 이퀄라이져 만들기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24

11. Mask 중첩사용을 통한 효과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25

12. 마우스 트레일러 만들기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26

13. 무비클립 Action 효과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27

14. 키보드 다루기 : http://memolog.blog.naver.com/yukhyung/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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