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Program ]/c#스터디

13.윈폼컨트롤 설명

by 관이119 2021. 9. 20.





그림1

 

 

그림1에서 왼쪽편에 보면 도구 상자라는 것이 있다.

이도구상자는 상단의 디자인용 탭을 눌렀을때 활성화 되는데 탭을 이동하는 방법은 앞에서 설명했다. (4장참조)

소스탭으로 도구상자를 사용할수 없는데 직접 변경하면서 확인해보기 바란다.

 

 

도구상자에 있는 컨트롤들은 모두 사용할수 있다.

그중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것이 label , textbox , button 이다.

다른 컨트롤들은 좀더 익숙해지면 그때 다시 살펴보기로 하고 3개정도만 잘다룰수 있도록해보자.

 

 

Label 은 글씨를 내가 입력한대로 그대로 보여주기만 하는 컨트롤이다.

도구상자에서 label 을 드래그 해서 폼으로 옴겨보자.(폼 : 화면중앙에 컨트롤들을 올릴수있는 곳.하나의 창이라고 생각하면됨.)

 

그림2

 

드래그한 후 label 을 클릭하면 그림2와 같이 속성에 해당컨트롤의 상세내용이 나온다.(개인별로 속성탭의 위치가 다를수있다. 조절가능)

label속성같은경우 실제 사용하는 속성은 text 와 name 정도이다.

text 는 말그대로 label 에 표시해줄 글씨를 가리킨다.

name 은 해당 컨트롤의 이름을 지정해주는속성인데 그 이름으로 프로그램에서 해당컨트롤을 찾을수 있다.

 

 

다음내용을 확인해보자.

 

그림3

 

그림3에서 label 의 이름을 label_name_test 로 변경했다.

그후 버튼을 더블클릭해서 소스로 들어가서 아래와같이 입력하고 실행해보자.

그림4

 

그림4와 같이 소스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최초에는 label1 로 글씨가 보이다가 버튼을 누르면 "버튼이름바꾸기" 라는 글씨로 변하는걸 볼수 있다.

해당컨트롤의 이름을 지정해서 소스에서 컨트롤 해주는 내용이라는것을 이해할수 있을것이다.

물론 디자인에서 label 을 클릭해서 text 속성에서 최초 값을 변경해줄수도 있다.

 

 

그림5

 

그림5와같이 속성의 text에 해당값을 입력하고 실행하면 처음에 "최초값"으로 글씨가 보이고 버튼을 누르면 글씨가 바뀌는 것을 볼수 있다.

 

다음으로 textbox 를 알아보자.

textbox도 똑같이 name과 text 속성정도만 사용하는 편인데 버튼을 더블클릭해서 textbox의 text 값을 변경해보자.

text 속성은 설정할수도 있지만 값을 받아올수도 있다.

아래 예제를 보자.

 

그림6

 

그림6에서 보는것처럼 textbox의 text 속성에 값을 넣어주고 해당값을 출력할수 있다.

textbox 의 text 속성은 string 이라서 바로 팝업창에 출력할수 있다.

text 속성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림6과 같이 해당 속성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나오는 내용중 가장처음에 있는 string 이 반환값이다.

text 속성은 string 형식이라는 의미이다.

 

string text1 = "aaaaa";MessageBox.Show(text1);위소스와 같은의미이다.다만 시각적으로 사용자가 볼수 있고, 입력할수 있게하는 과정인것이다.

 

잘이해가 안되면 여러번 손으로 해당코드를 입력해보고 실행해서 값이 변환되는걸 확인해보자.

 

 

이미눈치챘을수도 있겠지만 textbox1 에 . 을 찍으면 여러 선택할수 있는 목록들이 나온다.

그림7

 

 

위처럼 나오는데 해당내용은 속성을 일일이 입력하지않고 선택만해서 편하게 가져올수있는 단축키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면된다.(실제로 속성값만이 아닌 수많은 다른것들이 같이나온다.)위내용은 인텔리센스라고하는데 나중에 다시한번 확인해보자.어째뜬 선택해서 편하게 입력할수 있다.

 

그럼 이제 다시 소스를 지우고 아래 그림과같이 입력해보자.

그림8

 

위와 같이 입력하고 실행해보자.

 

그림9

 

그러면 중앙에 있는 textbox 에 빈공백으로 나올텐데 그림9와 같이 아무값이나 입력하고 버튼을 눌러보자.

그러면 입력한 값이 팝업창에 뜰것이다.이렇게 외부에서 입력하던 소스에서 입력하던 text 라는 속성으로 해당컨트롤의 값을 받아서 처리할수 있다.

 

버튼도 마찬가지로 name 과 text 로 사용할수 있는데 일단은 클릭해서 값을 보여주는 용도 정도로만 사용하고 나중에 다시 상세하게 확인해보자.

 

 

위에서 말한 속성들 외에도 이것저것 속성들을 변경해보고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자.계속 연습해서 손에 익어야한다.만약하다가 이상하게 되서 수습이 되지않으면 그냥 프로젝트를 다시 만들어서 다시 해보면된다.

 

 

 

 

***숙제 : 버튼을 누르면 label 에 본인이름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 Program ] > c#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주석  (0) 2021.09.20
14.이름입력후 그대로 출력 프로그램 만들기  (0) 2021.09.20
12.윈폼/콘솔프로그램 실행법  (0) 2021.09.20
11.형변환  (0) 2021.09.20
10.변수연산 문자형 / 문자열 보간  (0) 2021.09.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