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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gram ]/C#

GDI+와 더블버퍼링

by 관이119 2012. 9. 18.
출처 @NSYS Blog.. | 앤시스
원문 http://blog.naver.com/ansysda/13985586

출처 : http://www.gosu.net/GosuWeb/Article-detail.aspx?ArticleCode=955

 

원문에도 적혀있지만 간단하지만 남들이 잘 알려주지 않는 코드이다.

GDI+을 사용한다면 유용할 것이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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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언어를 배웠든 간에, 화면에 연속적으로 뭔가를 그려보려는 시도해 봤던 사람은 '어라 이거 왜 화면이 깜박거리냐..'라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 봤을 것이다. 이 아티클은 그런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Net에서는 GDI+라는 인터페이스를 제공, 그래픽과 관련된 장치를 제어하도록 하고 있다.

보통 이와 관련된 클래스와 기타 객체들은 System.Drawing 네임스페이스를 통해서 제공된다.

 

준비가 되었다면, 윈폼 기반의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하고 버튼 두 개를 추가한 뒤 다음과 같은 소스를 입력하여 보자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Graphics graphic = this.CreateGraphics();

SolidBrush brush = new SolidBrush(Color.DarkRed);

for(int i=0;i<200;i++)

{

graphic.Clear(this.BackColor);

graphic.FillEllipse(brush, i, 0, 200, 200);

}

brush.Dispose();

graphic.Dispose();

}

private void button2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Graphics graphic = this.CreateGraphics();

SolidBrush brush = new SolidBrush(Color.DarkRed);

Bitmap bitmap = new Bitmap(

this.Width, this.Height

);

Graphics memGraphic = Graphics.FromImage(bitmap);

for(int i=0;i<200;i++)

{

memGraphic.Clear(this.BackColor);

memGraphic.FillEllipse(brush, i, 0, 200, 200);

graphic.DrawImageUnscaled(bitmap,0,0);

}

brush.Dispose();

memGraphic.Dispose();

bitmap.Dispose();

graphic.Dispose();

}

 

둘 다 적색의 원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며 그리는 코드이지만

버튼 1은 더블 버퍼링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고,

버튼 2는 더블 버퍼링을 사용한 코드이다.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비트맵으로부터 얻은 Graphics 객체에 그리기와 관련된 모든 작업을 한 후에

비트맵을 폼의 Graphics 객체에 그리는 부분이 추가되어 있다.

 

이 경우 실제 폼에 대한 그리기 작업은 한 번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깜박임이 없어지게 된다.

설명을 보기보다는 실행시켜보면 이 기법을 써야할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 )

 

p.s:Dispose() 메서드는 사실 안 써도 별 상관 없지만, GC가 리소스를 빨리 해제해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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