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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sign ]/Flash

플래시 무비 최적화(용량줄이기)

by 관이119 2012. 9. 13.
resurfy님의 블로그 | resurfy
http://blog.naver.com/resurfy/60000396099

 

플래시 무비 최적화(용량줄이기)

플래시 무비를 최적화 하는 것은 두가지 측면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첫째, 파일용량의 최적화 이고. 둘째, 무비 재생속도의 최적화 입니다. 아래의 사항들을 염두에 둔 상태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 플래시 무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 오브젝트
1. 무비안에서 한번 이상 사용되는 요소들은 심볼로 등록을 해서 사용한다.
2. 모양이 같은 형태에서 색상만 바뀌면 오브젝트를 심볼로 등록을 해서 Color Effect 의 색상값을 바꿔 사용한다.
3. 불필요한 Keyframe은 웬만하면 생성을 하지 않는다.
4. 선을 사용할때 점선보다는 실선이 용량을 줄여준다.
5. 브러시 툴로 그리는 얇은 선보다 연필툴로 그리는 선이 메모리가 적게 요구된다.
6. 불러들인 벡터이미지들은 Modify>Curves>Optimize 를 통해서 곡선을 최적화 하는 것이 용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7. Modify>Curves 메뉴에 있는 Lines to Fills, Expand Shape, Soften Edges 등의 곡선 효과를 많이 사용하면 파일용량이 커지고 속도도 느려진다.
8. 색상은 웬만하면 웹 보호컬러[Web Safe Palette]에 있는 색상을 사용한다.
9. 오브젝트를 제작할때 그레디언트의 사용은 가급적 피한다. 애니메이션 측면
- 애니메이션
1. 한번에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애니메이션 시키면 무비의 재생 속도가 느려진다.

2. 애니메이션을 위해 키프레임에서 변화를 줄 때 화면의 넓은 영역에서 변화가 일어나도록 하는 것은 피하고, 가급적이면 작은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나도록 설정하는 것이 재생 속도를 빠르게 한다. 넓은 영역을 렌더링하려면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같은 원리로 SWF 파일을 만들어 퍼블리시[Publish] 기능으로 HTML 파일에 삽일할 때도 플래시 무비의 크기를 작게 처리할수록 애니메이션의 재생속도가 빨라진다.

3. 투명[Alpha] 처리한 부분을 렌더링하려면 컴퓨터의 연산이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투명 처리된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이 많거나 화면의 넓은 영역을 차지하게 애니메이션 시킨다면 애니메이션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진다.
- 폰트측면
1. 폰트는 플래시 무비 안에 포함되므로 하나의 무비 안에서 사용하는 폰트의 종류를 제한해 사용한다. 폰트의 색상이나 크기 등에 대해서도 너무 다양한 변화를 주면 용량이 늘어나게 된다.

2. 쓸데없이 폰트를 Break Apart 시키지 않도록 한다. 폰트를 Break Apart 시키는 경우는 폰트의 외곽선을 만들때나 Curve Effect 등의 특수 효과를 주기 위해서이다. 트루타입 폰트를 사용하면 폰트가 그대로 플래시 무비에 저장되므로 Break Apart 시키지 않아도 다른 시스템에 그 폰트가 그대로 보인다.

3. 폰트를 많이 사용해야 할 때는 Device Font[_sans, _serif, _typewriter]를 사용하여 안티앨리어스 처리가 되지 않는 텍스트로 표현한다. 그렇게 하면 폰트 외곽선이 플래시 무비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용량을 많이 줄일 수 있다.

4 텍스트 필드를 사용할 때는 Include all font outline 보다는 Include only specified font outline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 또 그것보다는 Don't include font outline를 선택하는 것이 용량을 줄이는 데에 좋다.
- 비트맵 사운드
1. 비트맵을 애니메이션 시키는 것은 가급적 삼가하고 배경 그림이나 고정된 요소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비트맵은 Import 하기 전에 플래시 무비 안에서 사용될 정도의 이미지 크기와 퀄리티로 처리해준 다음 불러들여 사용하는 것이 용량을 줄이는데에 도움이 된다.

3. 사운드 압축 옵션을 지정할 때는 MP3포맷이 가장 작은 용량의 결과물을 가져온다. 사운드는 되도록 MP3방식으로 압축하도록 설정한다.

4. 라이브러리 내의 사운드가 하나이더라도 사운드 조절판([프레임 속성] 대화상자의 Sound 탭)에서 사운드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 볼륨 등을 조절하여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

5. 비트맵이나 사운드를 무비에 사용했을 때 라이브러리 창에서 Properties 메뉴를 통해 각각의 비트맵과 사운드에 대해 압축 옵션을 개별적으로 지정해 주는 것이 무비의 용량을 최적화시키는데 좋다.
- 무비전체
1. 무비의 퀄리티나 재생 속도는 시스템의 성능이나 운영체제, 시스템 환경 설정, 인터넷 접속 속도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여러 가지 환경에서 무비를 최적화시켜야 한다.

2. 프리로더[Preloader]가 필요할 경우 꼭 만들어야 겠지만, 용량은 가볍게 만들도록 한다.

3. 무비를 익스포트 혹은 퍼블리시할 때 Generate Size Report 항목을 체크하여 파일 용량 보고서(Size Report)를 생성하고, 그것을 분석하여 최적화를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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