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 Action Script 2.0
AS2.0부터 객체지향프로그래밍(OPP)의 개념이 탑제되었다. 즉 요즘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언어에서 사용되는 CLASS의 개념이 도입 되었다. 그래서 OPP의 지식이 부족한 플래시 유저의 경우 상당히 버거워 할 수 있다. 하지만 OPP의 개념은 간단하다.
OPP의 개념
하나의 프로그램을 큰 구조로 분류하고 각각의 구조를 CLASS로 변환 시킨 형태이다. 각각의 CLASS는 구조에서 필요한 부품과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상위 CLASS또한 자신의 CLASS와 부품 그리고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 상속(extends) : 기존의 가지고 있던 CLASS의 모든 멤버와 기능을 부여받고 추가적으로 기능을 확장 시키는 방법
class Human{
}
class Man extends Human{
function Man(){
super(); //Human CLASS의 생성자를 기능을 그대로 가져옴
}
}
class Woman extends Human{
function Woman(){
}
}
- 오버라이딩(overriding) : 상위와 하위 클래스에 똑같은 멤버나 메서드가 존재할경우 하위
클래스의 멤버나 메서드를 자동적으로 사용
-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각자의 파라메터의 종류나 갯수에 따라 달리
호출되는 방식을 일컬음
: AS2.0에서는 자동적으로 오버로딩이 되지 않으므로
arguments.length를 이용하여 직접 코딩해주어야 오버로딩 구현이
가능하다. -AS3.0에서는 가능
- 인터페이스(interface) : 클래스 타입 정의로 개발시 클래스의 모체로 사용할 수 있다.
interface InterfaceName extends InterfaceName2{
function methodName1(parameter:type, parameter:type):Type;
function methodName2(parameter:type, parameter:type):Type;
}
class ClassName implements InterfaceN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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